<< 자 ~ 차 >>/-- 1960~73년 발행

체코슬로바키아 20코룬 - Jan Zizka

은하철도의 귀환 2009. 4. 28. 09:00

얀 지슈카 [ Jan Zizka ( 1376 ~ 1424 ) ]


보헤미아(체코의 옛지명)의 민족 영웅

 그는 후스파 프로테스탄트 군대를 이끌고 독일 왕 지기스문트와 싸워 승리를 거두었는데, 이때

포대를 이동시키는 전술을 도입함으로써 2세기 후에 일어날 군사 전략상의 혁명적 변화를 앞당겨

보여주었다. 그는 독일 왕 벤첼의 궁정에서 자랐으며 어린시절 한쪽 눈을 잃었다. 폴란드 용병으로

생애의 대부분을 보내고 그들과 함께 그룬발트 전투에 참가(1410)한 뒤 보헤미아로 돌아온 그는

종교 개혁가 얀 후스의 추종자가 되었다. 1419년 벤첼이 죽자 그의 이복 형제 지기스문트가

보헤미아 왕위에 오르려고 했으나 그가 후스의 개혁 운동을 탄압하려 한다는 것을 알아차린

보헤미아인들은 그에게 저항했다.


 그는 새로 조직된 농민 무장 단체 가운데 하나인 타보리의 지도자가 되었다. 타보리는 엄격한

규율과 종교적이고 민족주의적인 열정을 지니고 있어서 자기들의 적인 비규율적인 봉건적 징집

부대보다 훨씬 우수했다. 그는 1420년 프라하 근처에서 지기스문트를 패퇴시켰다. 그후 얼마

안 가서 나머지 눈마저 실명하게 되었지만 그는 계속 군대를 이끌고 로마 가톨릭 군대와 싸웠으며

후스파 내의 경쟁 집단을 상대로 싸워 승리를 거두었다. 마침내 그는 1424년 역병에 걸려 죽었다.


전면 도안은 얀 지슈카 두상의 모습입니다.

후면 도안은 후스파 군대의 모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