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폐 수집 상식

민트와 프루프

은하철도의 귀환 2007. 4. 23. 02:08

'06. 3. 12일에 작성한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은하철도입니다.

이전에 송선장님이 정리한 자료를 다시 올립니다.

 

여러가지 코인을 엄선해서 미려하고 고급스럽게 만든 케이스에 배열하여 발행한것을 코인세트하고 하며 이렇게 세트로 된 것이 UNC (미사용)에 해당할때에는 "민트세트"라고 하고 프루프 코인일 경우는 프루프 세트 라고 합니다. 코인세트는 미국, 캐나다, 영국, 독일, 핀란드, 일본 등의 여러나라에서 발행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도 "대한민국 5000년 영광사 기념주화를 비롯하여 "88 올림픽", "2002 FIFA 월드컵" 기년주화 등 여러가지 민트세트와 프루프 세트를 발행하였다. 종류가 3종일 경우에는 3종세트, 10종이면 10종세트라고 한다.

코인세트를 구분하면
(1) 민트세트 (MINT SETS)
새로 발행한 완벽한 상태의(BU : 완전미사용)주화들을 액면별로 1매씩 엄선허여 VELVET CASE 또는 고급 목재 케이스에 넣어 한정된 세트를 발행한다. 코인 수집가들을 위해서 또는 외국에 내보내기 위해서 만든것으로 각국에서

(2) 견본세트 (SPECIMEN SETS)
일반 통용화는 1번이면 주조가 끝나는 것인데 견본은 2번 이상의 과정을 거치게 되며 새로운 주조기술이나 새로운 도안, 신소재 등을 개발하여 그 나라의 군주나 주요인사, 그외 가국 조폐국장 등 관련기관에 견본으로 내보낸다.

(3) 프루프 라이크 세트 (PROOF LIKE SETS)
프루프와 비슷한 상태, 문자, 도안 등 필요한 부분은 프루프 가공을 하였으나 정도가 조금 낮은 것을 말한다, 캐나다, 뉴질랜드 등 여러나라에서 볼 수 있다.

(4) 프루프 세트 (PROOF SETS)
견본 세트보다 더 정성을 들여서 PROOF 처리를 한 완벽한 코인만으로 세트를 만들어서 특정행사를 기념하고 프루프 기술을 소개하며 VIP 에게 증정하거나 수집가들에게 고가로 판매하고 외국에 내보내기도 한다.
최근에 발행된 것으로는 1999년부터 5개주씩 매년 발행하고 있는 쿼터 프루프 세트가 있다.

기타 특수한 의미의 세트가 있다.

VIP용 SPECIMEN SETS는 처음 나온 견본 주화를 케이스에 보기 좋게 배열하여 소량을 만들어 고관이나 관계기관 VIP 에게 증정 하는 것이다.

CUSTOM PROOF-LIKE SETS는 고객의 주문에 의하여 지정한 종류와 수량을 세트로 만들어 주는 주문형 이다.

현재 유통하고 있는 코인들을 모아서 특수 인쇼ㅐ한 비닐 케이스나 인쇄한 지함 등에 넣어서 시중에 있는 기념품 가게나 관광지에서 판매하는 코인세트가 있다. 이것은 조폐공사나 은행에서 포장한 것이 아니고 일반상인들의 "아이디어"에 의해서 관광 상품 수단으로 만든 것이다